감독 : 산제이 리라 바안살리
 출연 : 아미타브 바흐찬, 라니 무케르지, 드리티먼 카터지, 난다나 센  
 장르 : 드라마
 국가 : 인도
 상영정보 : 122분 
 제작년도 : 2005년
 제작/배급사 : Applause Bhansali Productions

우연히 접한 이 영화. 그간 살면서 인도영화는 접한 적이 없었는데, 말 그대로 정말 우연히 접했지만 굉장한 감동을 준 영화였다.
 
그 옛날, 헬렌켈레 위인전을 읽을 당시에 난 귀가 닫히면 말도 못한다는 것을 이해를 잘 못했다. 말은 그저 태어나고 시간이 지나면 당연히 하게 되는건줄 알았던거다. 하지만 사람은 듣지 못하면 말도 못하게 된다. 물론 후천적인 배움으로 인해 수화라던가 다른 방법으로 대신 의사전달을 하게 되지만, 귀가 들려서 말을 하게 되는 것과는 차원이 아주 다른것이다. 주인공 미쉘은 저 유명한 위인 헬렌켈러처럼 눈과 귀가 닫힌 사람이었다. 후천적인 것이 아닌 선천적인 장애. 그래서 듣지도, 보지도, 말하지도 못하는, 완전한 어둠으로 둘러쌓인 그 곳에서 짐승같은 생활을 하고 있던 사람 아닌 사람이 주인공 미쉘이었다.
 
미쉘에게는 밤이 따로 없었다. 환경도, 마음도 완전히 밤인 세계. 밤이 되어도 어디선가 부스럭대는 소리가 '들려지는' 나에게는 도저히 이해될수 없는 그런 세계에 살고 있던 미쉘에게 사하이 선생님은 빛 그 자체였다.
 
하루에도 몇번씩 사고를 일으키는, 그래서 부모조차도 포기하고 짐승처럼 허리에 방울을 달아놓고 지내던 미쉘에게 첫 단어를 가르쳐주기 위해 밤낮을 고군분투했던 한달여의 시간들이 지나고 미쉘은 한마디를 내뱉는다.
 
"W-O-..."
 
어둠안에 있던 미쉘에게 수많은 것을 가르쳐준 사하이 선생님이 가르치지 않은게 하나 있다면 그것은 '불가능'이었다. 요즘 세상이 참 흉흉하고 안타까운 일들이 많이 있는데, 불가능하다, 라는 말보다는 열심히 해보면 어떻게 되겠다 라는 희망의 말로 모든 사람들이 다시 한번 뛰어나갔으면 좋겠다.
 
이 영화, 감동스러우면서도 참으로 멋진 영화였다.




+ Recent posts